타이어 교체 시기와 고르는 법

  • 타이어 교체 시기
  • 타이어 사이즈
  • 타이어 전문점 선택하기
  • 타이어 종류 고르기
  •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교체시기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타이어가 강한 외부 충격으로 심하게 손상된 경우, 못이나 뾰족한 이물질이 박혀 공기압이 빠진 상태로 주행을 하여 내부의 고무가 손상된 상태라면 무조건 교환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특히 런플랫 타이어가 아닌 일반 타이어의 경우 타이어의 옆면에 해당하는 사이드월은 상당히 얇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찢어지거나 손상되면 교체를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타이어에는 마모한계선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진행방향을 따라 길게 나 있는 홈을 가리켜 그루브라고 부르는데 그루브 중간중간에는 돌기들이 튀어나와 있습니다. 그걸 마모한계선 Tread Wear Indicator 라고 하며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되어 마모한계선과 같은 높이가 되기 전에 타이어를 교체 하는것이 안전합니다. 보통 사이드월과 트레드가 만나는 숄더부에는 삼각형 모양이나 TWI 로 마모한계선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표기가 있습니다.

타이어 사이즈

타이어 사이즈는 비율지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5/55R16″인 경우, “205”은 타이어의 폭을 나타내며 밀리미터 단위로 표시됩니다. “55”는 타이어의 높이와 폭의 비율을 나타내며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R16은 타이어 지름(휠 지름과 일치)을 나타내며 인치 단위로 나타냅니다.

타이어 사이즈는 차종에 따라 다르며, 차량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타이어 사이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즈를 확인하려면 주로 운전석 측면에 있는 라벨을 확인하거나 차량 설명서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타이어 전문점 선택하기

타이어 교체를 위해서는 전문점을 찾아가는게 안전합니다.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대표적인 타이어 브랜드 공식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오프라인매장을 직접 방문할수도 있으며, ABC타이어, 티스테이션, 타이어프로 등 온라인으로도 구매할수 있습니다. 설치비 포함여부에 대해 확인해볼 필요가 있으며, 교체 소요시간은 예약하고 갈 경우 대기기간이 없으면 30분 이내입니다.

타이어 종류 고르기

타이어 종류에는 여름용, 겨울용, 사계절용이 있으며 성능에 따라서도 롱마일리지형(일반용), 컴포트형, 스포츠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사도 미쉘린, 브릿지스톤, 굿이어, 컨티넨탈, 피렐리 등 외산 타이어도 있고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국내 제조사도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에는 국산 사계절 컴포트형 타이어가 많이 장착되어 있으며, 수입차의 경우에는 여름용 스포츠 혹은 컴포트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어 겨울운행시에는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 대다수의 수요를 맞춰줄수 있는 타이어는 국산 사계절 컴포트형이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한국타이어 S2AS나 V2AS, 금호타이어의 마제스티9(TA91)이나 TA51, 그리고 넥센타이어의 AU7 같은 타이어들이 인기가 좋습니다. 그러나 최근 눈길도 대응되는 한국타이어 키너지 4S2나 금호타이어 솔루스 4S, 미쉘린 크로스클라이및 시리즈(CC+, CC2)등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

마지막으로 타이어는 고무로 만들어져 가만히 세워두더라도 노화가 진행됩니다. 이에따라 가급적 제조된지 1년이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타이어 측면에 DOT 코드가 새겨져 있습니다.
  2. DOT 코드의 마지막 4자리를 확인합니다.
  3. 마지막 2자리는 제조년도를 나타내며, 앞의 2자리는 제조주차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DOT 코드가 “DOT XXXX 1119″인 경우, “11”은 제조주차를 나타내며, “19”는 제조년도를 나타냅니다.